12회 이지영 선생님의 영어비법
작성일: 2004/01/27 12:44
수정일: 2004/01/28 00:39

이 지 영 입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구요, 그리고 올해는 복을 받으시는데 영어가 장애물이 되지 않았으면 해요.

새해 결심으로 여러 가지가 있는데, 가장 많은 게 영어 정복과, 다이어트라고 한 인터넷 설문조사에서 소개 됐는데요. 영어공부와 살 빼기의 공통점이 있다면 뭘까요?

첫째, 이렇게 해야 한다. 저렇게 해야 한다는 지침이 참으로 많다.
둘째, 빠르고 힘이 안 든다. 는 말에 자신도 모르게 솔깃해진다.
셋째, 적은 시간이라도 꾸준히 하라.
넷째, 방법은 조금씩 차이가 있어도, 결국 하면 된다.

결론은 이처럼 간단하지만, 홍수처럼 밀려오는 영어 교재들, 테이프들 속에서 주체적으로 자기 스스로의 방법을 가지고 자신 있게 뛰어 드는 게, 또 그 상태를 꾸준히 지켜나가는 것이 말처럼 쉬운 것은 아니죠. 그러기에 저희와 같은 사람이 그저 자신의 일을 하는데 그치지 않고, 끊임없이 노력하고 정성을 다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혼이 담긴 노력은 결코 배반하지 않는다. 라는 말이 있죠. 이 말은 배우는 사람, 정보를 전달해주는 사람 모두에게 통하는 진리라 생각해요. 말이 좀 길었나요? 결론은 왕도는 없으되, 지치지 않고 자신감을 가지고 영어를 가지고 놀아보자. 는 것이 저의 주장인데요. 나름대로 그 방법론을 몇 가지 소개해 드릴게요.

영어, 음 꼭 영어가 아니라도, 언어를 크게 다섯 가지 형태로 나눈다면, 문법, 듣기, 말하기, 쓰기, 읽기 겠지요. 그 언어가 외국어라면 과연 우리는 무엇을 먼저, 어떻게 해야 할까요? 어떤 이는 문법이라 할 것이고, 어떤 이는 듣기, 어떤 이는 읽기라 할 것입니다.

그런데요, 저는 사실 그러한 언어 학습은 따로국밥식 학습이라 부릅니다. 다시 말해 이러한 따로국밥식 학습 보다는 모든 것을 함께 습득하는 학습을 해야 한다는 거죠. 우리는 듣기 교재를 통해서도 문법적 지식을 얻고, 문장의 틀을 익히고, 신문을 보면서도 단어를 익히고, 문장의 틀을 익히게 됩니다.

이런 식으로 익혔던 구문들은 자신의 무의식의 기억 속에 저장되어 어느 순간 이 저장된 단어, 구문 등을 활용하여 말을 하고 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됩니다. 쓰는 것도 어디선가 보고 들었던 지식들을 활용하여 쓰게 되는 것이죠. 마찬가지로 쉬운 문법책에서 익히는 지식들이 쓰기, 읽기, 말하기, 듣기에 다 활용이 되는 것입니다.

그러니, 초보자가 꼭 문법부터 끝내고 다른 것을 시도해야 한다는 생각은 괜한 강박관념이 아닐까 싶어요. 그래서 문법 (문장의 틀, 말하는 사람들의 습관 등)을 익히기가 좀 딱딱하고 부담스러운 분들에게 권하는 제 첫 번째 방법은 팝송을 이용하라는 것입니다.

솔직히 팝송만을 공부하여 영어를 정복했다는 분은 보질 못했습니다. 그러나 팝송으로 시작하여 영어를 정복하는데 최소한의 준비운동을 어렵지 않게, 재미있게 해냈다 하는 이는 많습니다.

왜일까요? 팝송을 통한 영어공부의 길에는 듣고, 말하고, 구문을 익히고, 사전을 찾으면 하나의 단어 및 숙어에 수많은 뜻이 나와 있는 난해한 관용적 표헌을 자연스럽게 이해하며 익히는 방법과 굳이 연음법칙과 같은 발음 법칙들을 익히지 않아도 따라 부르며 즐길 수 있는 방법들이 존재하니 초보자뿐 아니라 중급자, 고급자들에게도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이죠.

몇 가지 예를 소개해 드릴게요. 우선 Atomic Kitten의 Tide is high란 노래를 보면요.

The tide is high (파도는 높지만)

보통 우리 말에서와 마찬가지로 영어에서도 조수, 파도, 비, 폭풍 등은 시련이나 고통의 상징으로 비유됩니다. 따라서 이 문장의 경우 밀려오는 시련이 있어도 로 해석되구요.

And Im holding on

이 부분은 직역하면 난 꼭 붙들고 있어요가 되죠. 그러나 좀 더 부드럽게 해석하면, 밀려오는 그 어려움들을 잘 견뎌내고 있어요 라고 해석할 수 있겠죠. 또 노래를 잘 들어보면요. And Im이 annam으로 들리죠. 흔히 연음법칙이라 하는데 이러한 법칙들을 그냥 따라 하면서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죠.

또 이런 뉘앙스의 차이가 있어요.
① The tide is high and Im holding on
② The tide is high, Youre gotta take it

이 두 문장에서 The tide is high라는 부분은 완전히 반대의 뜻으로 해석됩니다.

① 어려움이 밀려와도 난 견뎌내고 있어요.
② 기회가 오면 꼭 잡아야 한다.

상황에 따라 The tide is high가 두 가지로 해석이 되는 것이죠.
위기가 기회란 말이 있잖아요? 여기서 The tide 가 위기, 기회 두 가지 뜻을 다 가지고 있네요. 정말 맞는 말인 것 같습니다.

그럼 이번엔 ABBA의 Take a chance on me라는 노래를 볼까요? Take a chance는 기회를 잡아라, on me는 날 믿고, 날 의지하고 라는 뜻입니다. 여기서 전치사 on은 지난 번 강의에서 언급했었죠?
→ on : 진행, 의지, 접촉의 의미

Ex 1) 진행, 계속의 on : keep on loving you
당신을 계속 사랑하리 역시 노래제목입니다.
Ex 2) 의지의 on : depend on me, rely on me
날 의지해요.
Ex 3) 접촉의 on : put it on the table
책상 위에 올려놔.

그렇다면 Take a chance on me라는 표현은 이렇게 해석될 수 있겠죠. 나를 기대어 타고, 그 위에서 기회를 잡아라. 좀 더 자연스럽게 해석하면 잘될지, 어떨지 결과는 장담할 수는 없어도 그래도 날 믿고 한번 해보시죠. 이런 뜻인데요. 여러분이 사랑하는 누군가에게 내 사랑을 얻기 위해 한번 도전해 보시죠. 라고 말하고 싶을 때, 또 인터뷰를 할 때 한번 믿고 저를 써주세요. 라는 표현으로도 쓸 수 있는 말이에요.



세 번째 노래는 Jessica의 Good bye입니다.

I dont wanna let you down.
I dont wanna lead you on.
I dont wanna hold you back from where you might belong.

이 노래를 통해서 우선 다음과 같은 아주 쉬운 문장 패턴을 자연스레 익힐 수 있어요.

Want to : 원하다.
Dont want to : 원하지 않는다.
Let 목적어 ~ : 목적어를 ~하게 하다.
Lead 목적어 ~ : 목적어를 ~하게 유도하다, 이끌다.

자, 첫 번째 해석

I dont wanna let you down
난 당신을 down 시키고 싶지 않아요.

Down은 시무룩한, 우울한 이라는 뜻을 갖습니다. 예를 들어 Im feeling down 하면 우울해요라는 뜻이 됩니다. 따라서 앞의 문장을 다시 해석해보면 당신을 실망시키고 싶지 않아요.라고 해석되겠죠.

I dont wanna lead you on.
난 (on) ~ 에 딴 맘을 둔 채 당신을 그 쪽으로 유도하고 싶지 않아요.

이 문장은 결국 당신을 속이거나 기만하고 싶지 않다는 뜻입니다.

And I dont wanna hold you back (당신을 뒤로 잡아 끌고 싶지 않아요) from (~로부터) where you might belong (당신이 속해 있는 곳에서)

다시 말해 당신이 갈 길을 방해하고 싶지 않다는 뜻이군요. 그래서 왜 주저하니? , 날 붙잡고 방해하는 게 뭐냐?라고 할 때 hold라는 단어를 이용해서 Whats the hold-up 이라고 합니다.


다음 노래는 Take a breath away.입니다.

여기서 Take something away는 ~을 빼앗아가다.라는 뜻입니다. 그러니 제목은 내 숨을 훔쳐간 누군가를 의미하겠죠? 내 숨을 훔쳐간 당신은 어떤 존재일까요? 이는 결국 너무 아름다운 당신의 모습이 내 숨을 멈추게 했다.는 뜻입니다. 다른 표현으로 Im breathless 혹은 Im speechless라고 할 수도 있죠.

덧붙여 Take away라는 표현을 이용한 문장들을 보면

Take away all your worries!
걱정은 다 던져버리자!
Take away all your doubts!
모든 의심을 떨쳐버리고,
Just believe in yourself!
자신을 믿자구요!

이런 식으로 활용이 되죠.

자, 팝송 얘기는 이렇게 끝이 없고, 재미있어요. 그럼 팝송 말고 우리 노래는 이용할 수 없을까요? 팝송에서 봤고 따라 했던 말들을 우리가사에 적용시켜서 바꿔 보는 거에요. 수시로 우리 노랫말을 가지고 영작 연습을 할 수도 있는데요, 이 때 꼭 정답을 찾으려 노력하지 마세요. 영어 표현은 표현일 뿐입니다. 딱 떨어진 정답도, 오답도 없는 법이죠. 그래서 연습하는 횟수가 많으면 많을수록 도움이 됩니다. 잘못된 표현이 굳어질까 걱정하지 마세요. 실력이 늘어감에 따라 다 수정될 수 있어요. 만일 우리 언어실력이 쑥쑥 자라나지 않는다면 우리가 세 살 때 말을 그대로 하고 있겠죠? 훗날 아 이렇게 말도 안되게 영작을 했었구나 하는 좋은 추억거리가 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시도조차 안 한다면 즉 연습시간이 아예 zero인 상태라면 실력조차 늘지 않습니다.

자, 그럼 어떤 노래를 가지고 얘길 해볼까요? 만화 달려라 하니 중 난 있잖아, 슬픈 모습 보이는 게 정말 싫어. 약해지니까.. 이 부분을 영작해보면

You know what? I dont wanna show you Im sad cause it would only weaken me 입니다.

있잖아 이런 표현은 영어로 You know what? , Guess what? 이라고 합니다.
어리버리 너의 맘을 들켰잖아. 뭘 그리 망설이니?라는 노래는

Clumsily, let him read your mind. What are you waiting for? Whats the hold-up

이렇게 영작할 수 있겠죠?

주변에 영어 선생님이나 외국인들에게 물어보기도 하구요. 각종 영어 프로그램들의 Q & A 코너에 물어보기도 하구요. 또, 혼자서도 자꾸 응용해 보는 겁니다. 아까 팝송 중 dont wanna 구문과 let 누구 ~ 가 있었고, Whats the hold-up?도 익혔죠? 이렇게 익힌 표현들을 반대로 자꾸 활용해 보는 것도 아주 중요하죠.

또 다음노래

너 정말 이쁘다고 생각해?
두말하면 잔소리

You really think youre pretty?
That goes without saying

중학생, 고등학생들은 That goes without saying 이라는 말, 학교에서 배웠죠? 바로 응용하여 따라 불러보는 거에요.

That goes without saying : goes는 통한다, without saying은 말할 필요 없이, 말하지 않아도라고 해석됩니다.

자, 오늘은 이 정도로 하구요, 다음 기회가 생긴다면 그 때는 또 다른 얘기 보따리를 풀도록 하죠. 끝으로 쏟아지는 표현을 set식으로 정리해두면 엄청난 시간을 벌 수 있다는 걸 말씀 드리고 싶구요. 그 노력의 일환으로 영치송을 만들었는데, 방송에서 소개된 속터져 song과 시장 song을 올립니다. 꼭 다운로드 하셔서 자신의 표현으로 만드세요~! 자연스럽게 따라 부르다 보면 시나브로 외워지실거에요. 이번 토익 시험에서도 두 문제나 여기서 나왔어요.
===============================================================

<속터져송>
아이 열 받아
I'm steamed, I'm seeing red
아이 짜증나
I'm frustrated, frustrated
아이 미치겠네
I'm so mad
속 터져
I'm exploding
화내지마
Don't be mad at me
진정해
Take it easy, take it easy
그냥 넘어가
Just let it go, Just let it pass

===============================================================
<시장송>
골라 골라 골라 잡아 pick and pick and pick and choose
하나 사면 하나 공짜 buy one get one free free
랩부분
이거 얼마예요? How much is it?
70.000 won (영어로)
바가지네 It'a rip-off
거저지 It's a steal

깍아 깍아 주세요.give me give me a discount
정찰젠데요 we don't haggle haggle haggle haggle
음 그거 주세요.I'll take it

2절
이거 세일 되나요.Is this on sale?
그럼그럼요 It's 30% off
랩부분
입어봐도 되요 Can I try it on?
한싸이즈 큰 거 줘요. Can I have the next size up?
너무 껴요 too tight for me

교환 환불 안돼요 no refund no exchange All sales are final

================================================================
이번 테마는 전체적으로 다 노래네요. 리듬이 있고 높낮이가 있다는 점에서 노래와 같은 영어, 즐겁고 흥겹게 시작하시죠!! 다음에 기회가 된다면 긴 문장 말하기, 긴 문장 듣기 편을 소개해 드릴까 해요.
감사합니다.

파일: [ 속터져송AR.mp3 (1258KB)]
http://bbs2.kbs.co.kr/ezboard.cgi?db=2Tkoreafirst_yesican&action=down&dbf=16&downfile=속터져송AR.mp3&/속터져송AR.mp3

시장송
http://bbs2.kbs.co.kr/ezboard.cgi?db=2Tkoreafirst_yesican&action=down&dbf=17&downfile=시장송master_f.wav&/시장송master_f.wav
Posted by 알 수 없는 사용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