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회 이근철 선생님과 함께하는 영어공부
작성일: 2004/04/06 18:53
수정일: 2004/04/07 14:44

It's so good to see you again here today. I hope you're doing great!

여러분 한 주 동안 잘 지내셨죠? 이번 주 표현이 궁금하셨던 분들도 있었으리라 믿습니다. ^^
오늘은요 "내가 무엇을 할게!"처럼 이미 나름대로 결심은 한 상태이고 상대편에게 이것을 가볍게 알려주고 싶을 때 사용되는 Let me +동사~.의 pattern을 연습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Let me의 발음은 [레트 미]가 아니라 [렛미]처럼 해야 합니다. 가끔 let me를 lemme[레미]처럼 쓰는 사람도 있지만 그리 일반화 된 것은 아니니까 발음이나 철자 모두 Let me[렛 미]처럼 하시면 됩니다.

Pattern 1. Let me + 동사~. (내가 무엇을 하도록 할께!)
-> 꼬마 아이들이 "나 한 입만 주라, 한 입만 먹어볼게" 라고 하면서 서로 노는 장면 떠오르시나요? 영어로는 Let me have a bite.처럼 쓰면 됩니다. "나도 한번 해 볼께."라고 한다면 동사만 바꾸면 될 테고요. Let me try.처럼 말이죠. 그럼 다양한 문장 연습합니다. 꼭 반복해 보세요.

Let me try again. 다시 한번 시도해 볼게.
Let me have a bite. 한 입만 먹어 볼게.
Let me see your passport. 여권 좀 볼까요.
Let me help you. 내가 도와줄게.
Let me take a guess. 내가 한번 맞추어 볼게.
Let me think about it. 내가 한번 생각해 볼게.
Let me take you there. 내가 거기까지 데려다 줄게.
Let me treat you this time. 이번에는 내가 한턱낼게.
Let me show you how to do it. 어떻게 하는지 가르쳐 줄게.
Let me go. 나 보내 줘요.
Let me know by Friday morning. 금요일 아침까지 알려줘.
Let me house-sit for you. 내가 집 보아줄게.
Let me go with you. 너하고 같이 갈게.
Let me call you in 10 minutes. 내가 10분 지나서 전화할게.
Let me pick it up for you. 그거 내가 사다 줄게.
Let me pick you up at the airport. 공항으로 태우러 나갈게.
Let me drive your car. 내가 네 차 운전할게.
Let me take care of it. 내가 처리할게.
Let me give you her phone number. 그 여자 전화번호 줄게.
Let me give you a massage. 내가 안마 해줄게.




Pattern 2. Let me see if~ (무엇인지 아닌지 내가 한번 볼게.)
-> Let me see. 라고만 쓰면, 우리말의 "어디 보자!" 정도의 느낌을 줍니다. 여기에 if를 붙이면 "무엇인지 아닌지 내가 한번 볼게." 정도의 뜻으로 쓸 수 있습니다. 이때 주의할 것은 if가 "만일"의 뜻이 아니라 "~인지 아닌지"의 뜻이라는 겁니다. 실제 회화에서 정말 많이 쓰이는 표현 중에 하나이니까 꼭! 반다시~ ^^ 연습해 두세요.

Let me see if I can fix it. 내가 고칠 수 있는지 볼게.
Let me see if I can order it online. 그거 인터넷으로 주문할 수 있는지 볼게.
Let me see if I can help you tomorrow. 내일 도와줄 수 있는지 볼게.
Let me see if I can borrow some money. 내가 돈을 좀 빌릴 수 있는지 볼게.
Let me see if I can make a reservation. 예약 가능한지 볼게.
Let me see if I have enough time. 시간이 충분한지 볼게.
Let me see if I have her phone number. 그 여자 전화번호가 있는지 볼게.
Let me see if I have his email address. 그 친구 멜 주소가 있는지 볼게.
Let me see if I'm free tomorrow afternoon. 내일 오후에 시간 되는지 볼게.
Let me see if I'm free this weekend. 이번 주말에 시간 되는지 볼게.


<< 회화 줍기 - Don't let me down >>
A: Don't let me down. -> 나를 실망시키지 마.
B: I won't. -> 안 그럴게.




여러분 중에는 종종 영어를 잘 하려면 문법을 정리해야하는데... 라고 생각하면서 "명사, 동명사, 분사, 목적절, 명사절..."과 같은 문법용어가 난무하는 책을 보려는 분들이 있을지도 모를 텐데요. 정작 원어민(native speakers)도 잘 모르는 이런 문법 용어는 주저 없이 쓰면서, 말은 한 마디도 못하는 그런 사람이 되고 싶지는 않으시죠?

그럼 제가 매 주 정리해 드리는 아주 쉬운 예문을 큰 소리로 거울을 보면서 연습해 보세요. 나중에 문법이 자연스럽게 말로 해결될 테니까요. 좋은 예문, 쉬운 예문 보다 더 훌륭한 문법은 없습니다.
그런 예문을 스스로 만들 줄 알면 그것이 바로 문법을 제대로 구사할 줄 아는 것이니까요.

방송에 출연하는 게스트 분들도 거리낌 없이 따라하고 실수하는 것 많이 보셨죠? 그게 바로 무엇을 익히는 아주 자연스러운 과정입니다. 절대로 창피하게 여겨져야 될 상황이 아니고요.
실수를 많이 할수록 더 많이 배우게 됩니다.

매일 매일 더 즐거운 마음으로 신나게 생활 하세요.
참, 담 주에는 이보영 선생님께서 나오니까 열심히 시청해 주시고요.

Keep it up, everyone!

Love, Jake
이 근철 선생입니다(jake007@jake007.com)

참, Anne Margaret의 Let me Entertain You. 라는 아주 오래된 옛날 pop song을 들어 보세요. Beatles의 Don't Let me down, 그리고 같은 제목의 노래를 No doubt가 부른 것도 있고요. 또 The Animals의 Don't let me be misunderstood. 도 좋으니까 꼭 들어보세요. 참 그리고 생각해 보니까 최근가수 Britney Spears의 Don't let me be the last to know.도 있네요. ^^
Posted by 알 수 없는 사용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