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회 이근철 선생님과 함께하는 영어공부
작성일: 2004/04/13 21:58

How have you been, everyone? Did you miss me? I hope you did. ^^
이번 주에는 상대방에게 내가 어떤 행동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조언을 구하고 싶을 때 쓰는 표현 Should I~? 와 반대로 상대방에게 어떤 행동을 하라고 가볍게 권하고 싶을 때 쓰는 표현인 You should~. 에 대해서 연습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발음이 Should I~?는 [슈드 아이]가 아니라 [슈라이]처럼 들리고, You should는 [유 슈드]가 아니라 [유 슈읏]처럼 들립니다. 방송에서 같이 연습해 보시고요, VOD를 통해서도 계속해서 반복해 보시기 바랍니다.

Pattern 1. Should I + 동사~? (내가 무엇을 해야 할까?)
-> "Should I leave now? 내가 지금 떠나야 할까? "처럼 Should I 다음에 쓰고 싶은 동작을 보여주면 됩니다. 뭐니 뭐니 해도 쉽고 간단하고 자주 사용할 수 있는 예문이 최고입니다! 연습해 보세요!

Should I call her right now? -> 내가 지금 그녀에게 전화해야 할까?
Should I leave now? 내가 지금 떠나야 할까?
Should I kiss her? 내가 그녀에게 키스를 해야 할까?
Should I ask her out? 내가 그녀에게 데이트를 신청해야 할까?
Should I keep going? 내가 (포기하지 않고) 계속해서 가야할까?
Should I drive her home? 내가 그녀를 집에 바라다 줘야 할까?
Should I say yes? 내가 승낙을 해야 할까?
Should I rest? 내가 쉬어야 할까?
Should I jog? 내가 조깅을 해야 할까?
Should I see a doctor? 내가 의사에게 진찰을 받아 보아야 할까?
Should I meet her? 내가 그녀를 만나야 할까?
Should I pick it up for you? 네가 쓸 것 내가 사다 줘야 할까?
Should I drink water after a workout? -> 운동하고 난 다음에 물을 마셔야 하나?
Should I cook rice or make it 떡? 내가 밥을 지어야 할까 아니면 떡을 만들까?
Should I dress up or down for the party? -> 파티를 위해서 차려 입어야 할까 아님 그냥 편하게 입어야 할까?
Should I stop here or keep going? -> 내가 여기서 멈춰야 할까(포기) 아니면 계속 해야 할까?




Pattern 2. You should + 동사 (너 무엇을 해야 하겠어.)
-> 상대편에게 어떻게 하는 것이 좋겠다는 뜻을 전달하고 싶을 때 쓰는 표현이 바로 "You should 동사~." 인데요. 우리가 "무엇 해야 한다."라고 알고 있는 must는 사실 그 느낌이나 강도에 있어서는 should와 거의 반대라고 해도 될 정도로 굉장히 강합니다. 그러니까 말을 할 때에는 must대신 이렇게 should를 쓰면 됩니다. 물론 명령을 하고 싶을 때에는 must를 쓰시고요.

You should stop calling her. -> 너 그 여자한테 전화 좀 그만해.
You should sleep more. -> 너 잠을 좀 더 자.
You should pick me. -> 너 나를 골라야 해.
You should start aerobics with me. -> 너 나와 함께 에어로빅을 시작하자.
You should warm up first! -> 너 먼저 준비운동을 해야지.
You should work out more. -> 너 운동 더 해야 돼.
You should sleep more. -> 너 더 잠을 자야해.
You should get in shape. -> 너 몸매를 만들어야지.
You should pop the question. -> 너 결혼신청 해야 돼.
You should drink more water. -> 너 물 더 마셔야지.
You should make a reservation. -> 너 예약을 해야 돼.
You should lose weight -> 너 몸무게 빼야 돼.
You should come with me. -> 너 나하고 함께 와야 해.
You should talk to him about it. -> 너 그와 상의해야 돼.
You should buy me dinner. -> 너 나한테 저녁 사야 돼.


Pattern 3. 의문사(When/ where/ what/ how/ why/ who) + Should I + 동사~?
-> 원래 의문사가 가지고 있는 뜻을 살려서 상황에 맞게 쓰면 됩니다. 예를 들어 "오늘은 뭐 입고 나가지?"를 영작하려면 막막할 것 같지만, Should I wear? 앞에 What만 너어 주면됩니다. What should I wear today?처럼 말이죠.

What should I wear today? -> 나 오늘은 무엇을 입을까?
What should I pick? -> 나 무엇을 고르지?
Where should I put this? -> 이거 어디에 놓아야 하지?
When should I call you? -> 언제 전화 드려야 하나요?
How should I address you? -> 호칭을 어떻게 해야 하죠?
Why should I go with him? -> 내가 왜 그 남자와 가야 하죠?
Who should I talk to about this problem? -> 이 문제에 대해서 누구와 상의해야 하죠?




이렇게 해서 이번 주도 하나의 중요한 pattern을 익혀 보았습니다. 일주일 동안 매일 매일
아침에 일어나서 잠자리에 들 때까지 딱! 이것 하나만 입에 달고 다니세요.

나중에 1-2달만 지나도 웬만한 표현은 하실 수 있을테니까요.
일단 믿어보시라니까요... ^^

그럼 건강 & 행복하세요!

Stay healthy & happy, everyone!

Love, Jake
이 근철 선생입니다(jake007@jake007.com)

참, 그리고 pop song중에 should I~?가 들어가는 유명한 노래가 있는데 바로 Clash의 Should I stay or should I go? (내가 여기 있어야 할까 아님 가야 할까?) 라는 신나는 rock이 있는데 한번 들어 보세요. 같은 노래를 호주의 여가수 Kylie Minogue도 불렀으니까 한번 비교해 보시고요.
Posted by 알 수 없는 사용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