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본 위치 : http://blog.empas.com/bell9park/9537289 박종구님의 블로그에서 가져온 글입니다. 
블루오션 전략
김위찬, 르네 마보안 공저 | 교보문고 | 원제 Blue Ocean Strategy (2005) | 2005년 04월


 
 
언제 읽었나?
2005 7/7~7/13 (좀더 봐야겠다)

왜 읽었나?
요즘 이 책 안 읽으면 컨설턴트라 할 수 없을 것 같은 업계 분위기

그래서!
골드렛의 The Goal 1,2권 이후에 무척 재미있게 읽었다.
차이가 있다면 The Goal이 소설형식을 빌리고 있어 다소 만연한데 반해
블루오션은 심플하다. 역시 심플 니꼬르 파워풀인것 같다.
큰 뼈대로 치면 장표 3장 치의 방법론으로 책 한권을 쓰는 구나.
역시 컨셉이 핵심인것 같다.
 
또하나의 재미는 해석의 여지가 많다는 점이다.
블루오션에서 도전장을 내밀고 있는 이론들을 만든 석학들은 이책을 어떻게 볼까 하는 생각 그리고 표정이 궁금하다.
 
마이클포터의 경쟁전략, 필립코틀러의 전략마케팅(STP), 베인의 산업조직론과 비교하면서 읽으니, 재미가 쏠쏠하다.
김위찬 교수, 마이클포터, 필립코틀러 이렇게 대담하면 대박 날 것 같다.
세기의 석학 학문적 자존심을 가지고 진검승부를 벌이다...
김위찬 교수 그 걱정까지 했는지, 주석에는 포터교수의 업적을 다소 아부적으로 표현한다.
 
주석
Chapter 01
3. Michael Porter의 탁월한 업적 이래, 경쟁은 전략적 사고의 핵심이 되었다.
 
이렇게 돗자리깔고 레드오션 전략의 모태가 되는 경쟁전략의 한계를 책 한권 내내 택클을 건다.
평소의 독서평과는 달리 밑줄 긋기보다 PPT로 정리해본다.
 
직업병인가 보다...
제주도 출장가는 날 새벽까지 이짓 하니... 
 
석학끼리 논쟁하는 거 보면 좋겠다라는 맥락과 함께 감상평을 물은 선배왈
'이게 전략이냐... 당위지...' '행복하게 살자가 전략이냐?...' ㅋㄷㅋㄷ
젖과 꿀이 흐르는 비지니스 기회의 바다인 블루오션 사막의 오아시스 인지 신기루인지...
 
제주도 푸른바다 보면서 자전거 일주하면서, 한라산에 올라가면서 생각 좀 해봐야 겠다.
 
 
 
 
 
책 소개 www.mbr.co.kr 에서
프랑스 인시아드(Insead) 경영대학원의 김위찬 & 르네 마보안 교수가 90년대 중반부터 주창한 경영전략론인 가치혁신(Value Innovation)의 종합편인 "Blue Ocean Strategy(HBS Press, 2005)"에 대하여 정리하여 보내드립니다.
향후 경영전략의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해 줄 만큼 영향력이 큰 전략론으로 최근 전세계적으로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하버드비즈니스리뷰(HBR)에 발표된 논문을 요약하여 2회에 걸쳐 보내드리겠습니다

두분 교수가 공저하신 "Blue Ocean Strategy" Major Theme은 아래와 같습니다

1. Value Innovation 
   
경쟁하여 이기기 보다는 경쟁이 없거나 경쟁이 필요 없는 시장을 창출하여 지속적인 성장과 수익을 거둔다는 코페르니쿠스적 발상의 전환

2. Strategy Canvas
를 활용한 새로운 시장 개척
   
현재의 제품이나 서비스가 제공하지 못하는고객을 위한 가치를 찾아내고이들 핵심 요소들에 기존 기업들과는 현저하게 차별화된 집중 투자를 하여 새로운 시장 개척

3. Six Paths Framework : 
시장 경계 재설정       
   
산업전략집단구매자 집단제품·서비스 제공 범위기능·감성적 지향시간 등 6가지 부문에서 전략 초점을 바꾸면 지속적인 고성장이 가능한 새로운 시장 개척 가능

4. Tipping Point Leadership : 
리더쉽과 변화관리론

5. Fair Process : 
인적자원관리론
  

본 자료에서는 Value Innovation에 포커싱하여  정리해 드립니다.

[
주요 목차]
1. 
머리말
2. 
푸른 바다와 붉은 바다(Blue and Red Oceans) 
3. 
전략의 역설(The Paradox of Strategy)
4. 
푸른 바다 전략(Toward Blue Ocean Strategy) 
5. 
푸른 바다 전략의 특성(The Defining Characteristics)
6. 
모방 장벽(Barriers to Imitation) 
7. 
일관성 있는 패턴(A Consistent Pattern) 

자세한 내용은 첨부화일을 참고하세요....
한경가치혁신연구소(http://value.hankyung.com/homepage/main/main.php)에서 많은 관련 사례를 얻을 수 있습니다.
 
 
밑줄 긋기! (PPT)
 








































 

Posted by 알 수 없는 사용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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