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제1부 경영 전략
1. 경영 전략의 의의
1. 기업 전략과 사업 전략의 수립 과정 = 14
2. 경영 전략과 기업 혁신 = 16
2. 기업 전략의 이론
3. 경영 이념, 사업 영역과 CI = 18
4. 사업포트폴리오의 결정과 경영자원 배분 = 20
5. 사업포트폴리오 관리(BCG 포트폴리오) = 22
6. GE사의 포트폴리오 관리 = 24
7. 사업 확대와 다각화의 기본전략 = 26
3. 사업 전략의 이론과 방법
8. 경쟁 우위 구축을 위한 세가지 기본 전략 = 28
9. 외부 환경 분석 : 업계구조와「다섯 가지 경쟁 요인」 = 30
10. 외부 환경 분석 : 어드밴티지 매트릭스 = 32
11. 내부 환경 분석 : 가치사슬 = 34
12. 사업의 경제성 분석 = 36
13. 비용 우위 전략 = 38
14. 차별화 전략 = 40
15. 집중 전략 = 42
4. 전략 과제의 유형
16. 마켓 리더의 전략과 추종자의 전략 = 44
17. 국제화전략 = 46
18. M&A(인수·합병)와 전략적 제휴 = 48
19. 성숙기의 전략 = 50
5. 앞으로의 기업 전략
20. 기업 전략의 장래 전망 = 52
제2부 마케팅
1. 기업 경영과 마케팅
1. 마케팅의 역할 = 56
2. 마케팅 프로세스
2. 마케팅 환경 분석 = 58
3. 시장의 기회와 위협의 발견 = 60
4. 경쟁 시장 전략 = 62
5. 마케팅 프로세스 = 64
6. 시장 세분화와 표적 시장 = 66
7. 제품 포지셔닝 = 68
3. 상품(제품) 전략
8. 제품특성 = 70
9. 제품 수명 주기(週期) = 72
10. 브랜드 = 74
11. 신제품개발 = 76
4. 가격 전략
12. 가격 정책 = 78
13. 가격 설정방법 = 80
5. 유통 채널 전략
14. 유통 채널의 의의 = 82
15. 유통 채널의 설계 = 84
6. 프로모션 전략
16. 프로모션 전략 = 86
17. 광고 전략 = 88
18. 영업 관리 = 90
7. 앞으로의 마케팅 동향
19. 유통 브랜드의 대두 = 92
20. 관계성 마케팅과 문제 해결형 마케팅 = 94
제3부 회계
1. 기업 경영과 회계
1. 기업 경영과 회계 = 98
2. 회계의 기초
2. 수익 및 비용의 인식 = 100
3. 재무제표의 성립 = 102
4. 대차대조표(1) : 자산 = 104
5. 대차대조표(2) : 부채+자본 = 106
6. 손익계산서 = 108
7. 현금흐름표 = 110
3. 재무제표 분석
8. 종합력 분석 : 총자산 이익률(ROA)과 자기 자본 이익률(ROE) = 112
9. 수익성분석 = 114
10. 안전성분석 = 116
4. 제무제표의 개별 주제
11. 재고 자산 = 118
12. 유가증권 = 120
13. 감가상각과 고정 자산 = 122
14. 세계화와 세무 = 124
15. 연결 재무제표 = 126
16. 부외(簿外)거래 = 128
5. 관리 회계
17. 손익분기점 분석 = 130
18. 직접원가 계산과 특수 원가 계산 = 132
19. 경영 통제 = 134
6. 앞으로의 회계 전략
20. 국제 회계 기준 도입과 앞으로의 회계 전략 = 136
제4부 재무
1. 기업 경영과 기업 재무
1. 기업 경영과 기업 재무 = 140
2. 재무의 기본 개념
2. 현금 흐름 = 142
3. 운전 자금 관리 = 144
4. 현금의 시간적 가치 : 기본 원칙 = 146
5. 현금 흐름 할인(DCF)법 = 148
3. 투자의 의사 결정
6. 투자 평가의 여러 가지 방법 = 150
7. 투자의 수익률과 위험 = 152
8. 분산 투자의 효과(1) : 포트폴리오 이론 = 154
9. 분산 투자의 효과(2) : 효율적 포트폴리오와 자본 자산 가격 모델(CAPM) = 156
4. 자금 조달과 자본 정책
10. 기업 성장과 재무 = 158
11. 기업의 자금 조달 수단 = 160
12. 자본 비용 = 162
13. 자기 자본 비용의 추정 = 164
14. 기업의 최적자본구성(1) : 이론 = 166
15. 기업의 최적자본구성(2) : 실제 = 168
16. 배당정책 = 170
5. 기업 가치
17. 기업 가치의 산출 = 172
18. 주가 결정의 메카니즘 = 174
6. 앞으로의 기업 재무
19. 경영자의 의무와 자기 자본 이익률(ROE) = 176
20. 앞으로의 기업 경영과 기업 재무 = 178
제5부 조직·인사 관리
1. 기업 경영과 조직·인사 관리
1. 기업 경영과 조직·인사관리 = 182
2. 조직·인사 관리의 체계 = 184
3. 조직·인사관리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요인 = 186
2. 조직 문화
4. 조직 문화의 생성과 침투 = 188
5. 경영 전략과 조직 문화 = 190
3. 동기 부여와 인센티브
6. 동기 부여와 인센티브 = 192
7. 동기 부여 이론 = 194
4. 리더십
8. 개인간 대립의 관리 = 196
9. 권력(Power)의 원천 = 198
10. 리더십 대(對) 경영(1) = 200
11. 리더십 대(對) 경영(2) = 202
5. 조직
12. 조직형태(1) : 계층형 조직 = 204
13. 조직형태(2) : 변화 대응형 조직 = 206
14. 전략 사업 단위(SBU) = 208
6. 인사 시스템의 실제
15. 인력 배치 계획 = 210
16. 업적 평가 = 212
17. 보상 = 214
18. 능력 개발 = 216
7. 앞으로의 조직·인사 관리
19. 변혁의 리더십 = 218
20. 일본형 인사 정책의 앞날 = 220
제6부 정보 기술
1. 기업 경영과 정보 기술 전략 = 224
2. 정보 기술이 초래하는 사업 재구축 = 226
3. 정보 시스템 관리의 전략 그리드 = 228
4. 전략적 정보 시스템의 구축 프로세스 = 230
5. 정보 기술 도입의 기회 책정 = 232
6. 정보 시스템과 조직의 정합(整合) = 234
7. 시스템 구축상의 위험과 프로젝트 관리 = 236
8. 생산·판매 시스템 = 238
9. 영업 지원 시스템 = 240
10. 정보 기술에 의한 산업 사회의 변혁 = 242
제7부 게임 이론·협상
1. 게임 이론
1. 기업 경영과 게임 이론 = 246
2. 게임 이론의 유용성 = 248
2. 게임 이론의 기초
3. 게임의 유형 = 250
4. 순차 행동(順次行動) 게임 = 252
5. 동시 진행 게임(1) : 절대 우위의 전략·절대 열위의 전략 = 254
6. 동시 진행 게임(2) : 혼합전략 = 256
7. 미니맥스 정리(定理) = 258
2. 게임 이론의 응용
8. 용의자의 딜레마 = 260
9. 부부의 의견 차이 = 262
10. 게임의 전환 = 264
4. 협상
11. 협상의 유형 = 266
12. 협상의 메카니즘(1) : 단일 쟁점 협상 = 268
13. 협상의 메카니즘(2) : 복수 쟁점 협상 = 270
14. 협상의 여러 전술 = 272
15. 협상의 심리학 = 274
집필자 약력·편저자 소개 = 276
역자 약력 = 278
1. 경영 전략의 의의
1. 기업 전략과 사업 전략의 수립 과정 = 14
2. 경영 전략과 기업 혁신 = 16
2. 기업 전략의 이론
3. 경영 이념, 사업 영역과 CI = 18
4. 사업포트폴리오의 결정과 경영자원 배분 = 20
5. 사업포트폴리오 관리(BCG 포트폴리오) = 22
6. GE사의 포트폴리오 관리 = 24
7. 사업 확대와 다각화의 기본전략 = 26
3. 사업 전략의 이론과 방법
8. 경쟁 우위 구축을 위한 세가지 기본 전략 = 28
9. 외부 환경 분석 : 업계구조와「다섯 가지 경쟁 요인」 = 30
10. 외부 환경 분석 : 어드밴티지 매트릭스 = 32
11. 내부 환경 분석 : 가치사슬 = 34
12. 사업의 경제성 분석 = 36
13. 비용 우위 전략 = 38
14. 차별화 전략 = 40
15. 집중 전략 = 42
4. 전략 과제의 유형
16. 마켓 리더의 전략과 추종자의 전략 = 44
17. 국제화전략 = 46
18. M&A(인수·합병)와 전략적 제휴 = 48
19. 성숙기의 전략 = 50
5. 앞으로의 기업 전략
20. 기업 전략의 장래 전망 = 52
제2부 마케팅
1. 기업 경영과 마케팅
1. 마케팅의 역할 = 56
2. 마케팅 프로세스
2. 마케팅 환경 분석 = 58
3. 시장의 기회와 위협의 발견 = 60
4. 경쟁 시장 전략 = 62
5. 마케팅 프로세스 = 64
6. 시장 세분화와 표적 시장 = 66
7. 제품 포지셔닝 = 68
3. 상품(제품) 전략
8. 제품특성 = 70
9. 제품 수명 주기(週期) = 72
10. 브랜드 = 74
11. 신제품개발 = 76
4. 가격 전략
12. 가격 정책 = 78
13. 가격 설정방법 = 80
5. 유통 채널 전략
14. 유통 채널의 의의 = 82
15. 유통 채널의 설계 = 84
6. 프로모션 전략
16. 프로모션 전략 = 86
17. 광고 전략 = 88
18. 영업 관리 = 90
7. 앞으로의 마케팅 동향
19. 유통 브랜드의 대두 = 92
20. 관계성 마케팅과 문제 해결형 마케팅 = 94
제3부 회계
1. 기업 경영과 회계
1. 기업 경영과 회계 = 98
2. 회계의 기초
2. 수익 및 비용의 인식 = 100
3. 재무제표의 성립 = 102
4. 대차대조표(1) : 자산 = 104
5. 대차대조표(2) : 부채+자본 = 106
6. 손익계산서 = 108
7. 현금흐름표 = 110
3. 재무제표 분석
8. 종합력 분석 : 총자산 이익률(ROA)과 자기 자본 이익률(ROE) = 112
9. 수익성분석 = 114
10. 안전성분석 = 116
4. 제무제표의 개별 주제
11. 재고 자산 = 118
12. 유가증권 = 120
13. 감가상각과 고정 자산 = 122
14. 세계화와 세무 = 124
15. 연결 재무제표 = 126
16. 부외(簿外)거래 = 128
5. 관리 회계
17. 손익분기점 분석 = 130
18. 직접원가 계산과 특수 원가 계산 = 132
19. 경영 통제 = 134
6. 앞으로의 회계 전략
20. 국제 회계 기준 도입과 앞으로의 회계 전략 = 136
제4부 재무
1. 기업 경영과 기업 재무
1. 기업 경영과 기업 재무 = 140
2. 재무의 기본 개념
2. 현금 흐름 = 142
3. 운전 자금 관리 = 144
4. 현금의 시간적 가치 : 기본 원칙 = 146
5. 현금 흐름 할인(DCF)법 = 148
3. 투자의 의사 결정
6. 투자 평가의 여러 가지 방법 = 150
7. 투자의 수익률과 위험 = 152
8. 분산 투자의 효과(1) : 포트폴리오 이론 = 154
9. 분산 투자의 효과(2) : 효율적 포트폴리오와 자본 자산 가격 모델(CAPM) = 156
4. 자금 조달과 자본 정책
10. 기업 성장과 재무 = 158
11. 기업의 자금 조달 수단 = 160
12. 자본 비용 = 162
13. 자기 자본 비용의 추정 = 164
14. 기업의 최적자본구성(1) : 이론 = 166
15. 기업의 최적자본구성(2) : 실제 = 168
16. 배당정책 = 170
5. 기업 가치
17. 기업 가치의 산출 = 172
18. 주가 결정의 메카니즘 = 174
6. 앞으로의 기업 재무
19. 경영자의 의무와 자기 자본 이익률(ROE) = 176
20. 앞으로의 기업 경영과 기업 재무 = 178
제5부 조직·인사 관리
1. 기업 경영과 조직·인사 관리
1. 기업 경영과 조직·인사관리 = 182
2. 조직·인사 관리의 체계 = 184
3. 조직·인사관리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요인 = 186
2. 조직 문화
4. 조직 문화의 생성과 침투 = 188
5. 경영 전략과 조직 문화 = 190
3. 동기 부여와 인센티브
6. 동기 부여와 인센티브 = 192
7. 동기 부여 이론 = 194
4. 리더십
8. 개인간 대립의 관리 = 196
9. 권력(Power)의 원천 = 198
10. 리더십 대(對) 경영(1) = 200
11. 리더십 대(對) 경영(2) = 202
5. 조직
12. 조직형태(1) : 계층형 조직 = 204
13. 조직형태(2) : 변화 대응형 조직 = 206
14. 전략 사업 단위(SBU) = 208
6. 인사 시스템의 실제
15. 인력 배치 계획 = 210
16. 업적 평가 = 212
17. 보상 = 214
18. 능력 개발 = 216
7. 앞으로의 조직·인사 관리
19. 변혁의 리더십 = 218
20. 일본형 인사 정책의 앞날 = 220
제6부 정보 기술
1. 기업 경영과 정보 기술 전략 = 224
2. 정보 기술이 초래하는 사업 재구축 = 226
3. 정보 시스템 관리의 전략 그리드 = 228
4. 전략적 정보 시스템의 구축 프로세스 = 230
5. 정보 기술 도입의 기회 책정 = 232
6. 정보 시스템과 조직의 정합(整合) = 234
7. 시스템 구축상의 위험과 프로젝트 관리 = 236
8. 생산·판매 시스템 = 238
9. 영업 지원 시스템 = 240
10. 정보 기술에 의한 산업 사회의 변혁 = 242
제7부 게임 이론·협상
1. 게임 이론
1. 기업 경영과 게임 이론 = 246
2. 게임 이론의 유용성 = 248
2. 게임 이론의 기초
3. 게임의 유형 = 250
4. 순차 행동(順次行動) 게임 = 252
5. 동시 진행 게임(1) : 절대 우위의 전략·절대 열위의 전략 = 254
6. 동시 진행 게임(2) : 혼합전략 = 256
7. 미니맥스 정리(定理) = 258
2. 게임 이론의 응용
8. 용의자의 딜레마 = 260
9. 부부의 의견 차이 = 262
10. 게임의 전환 = 264
4. 협상
11. 협상의 유형 = 266
12. 협상의 메카니즘(1) : 단일 쟁점 협상 = 268
13. 협상의 메카니즘(2) : 복수 쟁점 협상 = 270
14. 협상의 여러 전술 = 272
15. 협상의 심리학 = 274
집필자 약력·편저자 소개 = 276
역자 약력 = 278
|
'나의 이야기 > 책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데일 카네기]인간관계론 처세 30가지 (0) | 2007.09.28 |
---|---|
[스크랩] 블루오션 전략 (0) | 2005.08.19 |
[서평]기획안 제출하세요 (1) | 2005.01.17 |
[앤써니 라빈스]네 안에 잠든 거인을 깨워라 (0) | 2004.10.11 |
[사카토 켄지]머리보다 손이 먼저 움직이는 메모의 기술 (0) | 2004.07.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