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DC 보고서에 의하면, 2009년 아태지역 SaaS(Software-as-a-Service) 시장이 경기 침체속에서도 높은 성장세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IDC는 최근 발간된 "Asia/Pacific (excluding Japan) Software-as-a-Service Market Size and Forecast, 2009-2013: The Growth Has Yet to Peak" (Doc #AP321205S) 보고서를 통해 2009년 아태지역(일본제외) SaaS 시장이 지난해 대비 18% 성장하며 시장 규모가 2억 9800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다. 이러한 성장률은 전체 패키지 소프트웨어 성장률인 3% 대비해 무려 여섯 배나 높은 성장세를 나타내고 있다.
IDC 아태지역 소프트웨어 조사를 담당하고 있는 Sheila Lam 연구원은 "IT 예산에 대한 압박이 증가함에 따라 SaaS 모델에 대한 기업들의 관심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며 라이센스 융합 및 호스팅/관리비용의 일원화를 통해 비용 효율적인 대안책으로 SaaS 모델이 부각되면서 이 지역 기업들은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에 대한 유지보수비용을 SaaS로 전환하는 방향을 고려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또한 SaaS는 낮은 초기 도입비용으로 인해 기업들이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을 전사적으로 도입하거나 대규모 투자를 단행하기에 앞서 테스트 하기에 매우 유용하다. 이머징 마켓의 기업들 또한 SaaS 도입에 관심이 큰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이들 시장이 IT 투자에 있어 레거시 이슈 등이 적기 때문이다.
국가별로 살펴보면, 호주가 이지역 전체 SaaS 시장의 45%를 차지하고 중국이 29% 차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의 경우 로컬 벤더들이 SaaS에 대한 인지도 확산 및 도입을 적극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향후 5년간 연평균 25%의 성장세가 예상된다. 인도 또한 급속한 성장세가 예상되는 시장으로 향후 5년간 연평균 42%씩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각 애플리케이션 별로 살펴보면, 지난 수년간의 적극적인 마케팅 활용에 힘입어 CRM 애플리케이션이 이 지역 전체 SaaS 시장의 31%를 점유하며 2009년 아태지역 SaaS 시장을 리드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번 조사 결과를 보면, 많은 기업들이 인적 자산관리 및 재무 애플리케이션을 SaaS로 이용하는 것이 가능하며, 매력적인 제안으로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협업 및 보안 소프트웨어와 같이 널리 사용되고 있는 소프트웨어에 있어서도 SaaS를 통한 이용이 크게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국내 스토리지 소프트웨어 시장 2013년까지 연평균 6.6% 성장 전망

한국IDC가 최근 발간한 '한국 인프라스트럭쳐 관리 소프트웨어 2008 시장분석 및 전망보고서, 2009-2013'에 의하면, 2008년 국내 스토리지 소프트웨어 시장은 10.1%의 높은 성장세로 1,549억원대 규모를 형성한 것으로 나타났다.
시장에서 TCO와 ROI를 고려한 데이터의 효율적 관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공급 업체들도 차별화 요소 확보 및 매출 증가를 위해 소프트웨어 비즈니스를 강화하면서 데이터의 분류, 이동, 저장, 관리를 위한 스토리지 소프트웨어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시장 환경 하에서 재해복구와 연관된 백업 및 복제, 스토리지 리소스의 통합관리 등이 시장 성장을 이끌어 내는 동력원으로 작용했다.
한국IDC에서 인프라스트럭처 소프트웨어(IMS) 시장을 담당하는 황성환 연구원은 "스토리지 소프트웨어 시장의 경우, 국내외 경기침체에 따른 IT 투자감소, 판매기간의 장기화에 따라, 2009년과 2010년 과거 예상치보다 하향 조정된, 6.1% 와 6.5% 의 성장세로1,644억원 및 1,750억원대 규모를 보일 것이며, 향후 5년간 6.6%의 연평균 성장을 통해 2013년에는 2,137억원대 시장이 형성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언급했다.
이어 황 연구원은 "스토리지 투자와 관련해 용량 증설에 주력하던 기업들의 관심이 점차 TCO와 ROI를 고려한 스토리지 자원의 효율적인 관리로 이동하고, 비즈니스 수행 과정에서 생성/수집되는 데이터들의 보전과 가용성 확보를 위한 투자가 증가하는 모습을 보임에 따라, 디스크 기반의 데이터 저장 및 복구, 스토리지 가상화, 계층화된 데이터 관리, 신규 비즈니스 모델들이 향후 시장 성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로 작용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Note]
이번에 발간된 [Korea Infrastructure Management Software 2009-2013 Forecast and Analysis: 2008 Year-End Review]는 2009년 상반기 조사 기준, 2008 년 국내 시스템 및 네트워크 관리 소프트웨어(SNMS) 시장 리뷰 및 2013년까지의 전망을 담고 있다. 시스템 및 네트워크관리 소프트웨어 시장을 그 조사 대상으로 하며, 본 보고서에 표기된 매출액은 IDC의 정의에 근거한 소프트웨어 라이선스(Software License) 매출액이다.

Posted by ino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