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명쾌함으로 승부하라
카테고리 경제/경영
지은이 잭 트라우트 (비즈니스북스, 2009년)
상세보기

* 읽은 날짜 : 2009.6.21~6.26

* 감상 : 
월말 그것도 2Q를 마무리하는 보고서가 나와야 하는 시점에서 오히려 머릿속을 많이 정리할수 있도록 도와준 책이다. 
MI(Market Intelligece)업무를 하면서 늘상 힘들게 여기는게 너저분하고 산만하고도 방대한 시장정보에 짓눌러 그 정보를 여과없이 다시 산만하게 내부에 전달하는게 나의 현실이 이었다. 

마치 정신분열증에 걸린 사람마냥.. 시장정보와 데이터에 치여서 정신 못차리며...과연 이 것을 어떠한 맥락으로 정리하여 내부에 전달해야 할까 고민만..하다가 흐르던 시점에.. 명쾌함(Obvious..)...

잭 트라우트... 마케팅에 발을 담근 사람이라면 누구나 한번이상 들어보거나 혹은 매니아가 되어  그의 촌철살인의 논리를 뼈에 새기고 있을지도 모를만한 거장...이..

나의 큰 고민을 명쾌하게 정리해주었다..

물론 기업마다 제품마다 처한 시장환경이나 경쟁환경은 다르겠지만 필자가 몸담고 있는 조직의 주요 제품은 소비재도 아닌 것이 너무나 광범위한 시장을 커버리지 하고 있다. 하여 시장분석이란 것 자체가 내부적으로 한마디로 정리하여 말하기 참 힘들다. 그래서 MI팀이라는 조직이 생긴 것이겠지만 말이다. 

그래서 잭 트라우트의 도움을 받아 미래를 예측하려 하지 말것.. 단순하게 접근할 것... 남들이 다 아는 이야기 같을 지라도 명쾌히 정리된 바로 그것이 진실이라는 메시지를 참고하여... 나름 우리조직의 시장환경과 비즈니스 기반, 우리제품의 경쟁을 나름 규정지어 정리할 수 있었다. 

쉽지않게 조직 생활을 하고 있지만 적절한 시기에 좋은 책을 만나 한단계씩 한단계씩 점진적으로 발전할 수 있음에 감사하며 나는 참 운좋은 사람이라 생각한다. 

시장분석, 마케팅의 바다에서 허우적 대고 계신 분들이라면... 한번쯤 참고해보시길..

책 두께도.. .책의 명쾌함 만큼이나 두껍지 않으니 부담스럽지 않게 접근이 가능하리라 생각한다. 


* 참고사항

목차

제1장 마케팅, 왜 명쾌해야 하는가? _ 16
이 책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간단하면서도 심오하고 소수의 사람들만이 알고 있는 비밀들을 담고 있다. 

제2장 무엇이 명쾌함을 방해하는가? _ 34
명쾌한 생각을 방해하거나 불가능하게 만드는 내적, 외적 요소들을 파악하고 효과적으로 대비하는 방법을 살펴본다. 

제3장 인터넷은 어떻게 명쾌함을 해치는가? _ 54
마케팅과 비즈니스 세계에서 인터넷만큼 주목 받은 것도 없었다. 그러나 인터넷이 근본적인 해결책은 아니라는 사실에 주의해야 한다. 인터넷 마케팅의 허와 실, 효과와 부작용에 대해 살펴본다.

제4장 마케팅을 망치는 광고와 광고인들 _ 76
유감스럽게도 대부분의 광고 업계 전문가들은 창의성은 중요하게 생각하면서 명쾌함은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다. 그들에게 있어 명쾌함은 지나치게 단순하고 독창적이지 못한 개념일 뿐이다. 광고 업계에서 저지르는 마케팅의 실수들을 낱낱이 파악해, 광고가 나아갈 길을 제시한다. 

제5장 마케팅 담당자는 어떻게 명쾌함을 해치는가? _ 106
마케팅 담당자들은 흔히 무엇에 집중해야 하는지 모른다. 대부분은 기업의 자만심과 복잡한 프로젝트에 얽매여 무력한 상태에 빠져 있다. 마케터들이 흔히 저지르는 실수와 오류들을 바로 잡고 효율적인 마케팅 프로세스를 위한 단계별 전략을 살펴본다. 

제6장 명쾌한 마케팅 프로세스 만드는 법 _ 122
마케팅을 더 잘 하려면 마케팅 프로세스를 확실히 이해해야만 한다. 
마케팅 프로세스에서 무엇이 중요한지 파악하고 담당 부문의 평가 및 운영방식의 효과적인 방법을 살펴본다.

제7장 명쾌함을 찾는 데 도움이 되는 요소들 _ 158
경쟁을 하다 보면 원하지 않아도 명쾌함을 찾으려고 노력할 수밖에 없게 되어 있다. 
저자가 좋아하는 명쾌한 마케팅 전략에서부터 명쾌한 마케팅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요소들을 살펴본다. 

제8장 명쾌함에 관한 6가지 대법칙 _ 210
기존에 말해온 마케팅 법칙은 물론 마케팅을 더욱 명쾌하게 해주는 몇 가지 법칙에 대해 살펴본다. 

제9장 사례로 살펴보는 마케팅의 문제들 _ 244
널리 알려진 마케팅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사용될 수 있는 명쾌한 아이디어에 대해 살펴본다. 

제10장 미래를 걱정하는 사람들에게 _ 294
미래는 예측할 수 없으며 예측하려 해서도 안 된다. 흔히 저지르는 미래에 대한 잘못된 예측들에 대해 살펴본다.

[알라딘 제공]


'나의 이야기 > 책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세스 고딘]보랏빛 소가 온다.  (0) 2009.07.13
[우고 디폰테]시식시종  (0) 2009.07.13
설득의 심리학2  (0) 2008.09.10
생각의 탄생  (0) 2008.08.11
[영어]대한민국 영어 1교시  (0) 2008.07.18
Posted by ino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