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득의 심리학 2

 

 

 

 설득의 심리학. 2 - YES를 끌어내는 설득의 50가지 비밀

 

저자 로버트 치알디니, 노아 골드스타, 스티브 마틴 | 역자 윤미나 | 출판사 21세기북스

 

설득의 심리학. 2
정가 : 12,000원
판매가 : 10,800원(10%)
마일리지 : 10% 적립(1,080원)
2008년 07월 05일 출간
ISBN-10 : 8950914883               287쪽 | A5 | 1판
ISBN-13 : 9788950914882
Tip! 원서사항 : YES / Robert B. Cialdini, Noah J. G

 

* 읽은 기간: 2008.9.4~9 

 

설득의 심리학을 나름 신선한 충격으로 읽었던 터라 설득의 심리학 2가 나왔다고 해서 안그래도 관심을 두던차에

우연히 좋은 기회가 생겨 설득의 심리학2 읽게되었다.

 

좋은 기회로 읽게 되어 아주 좋은 평으로 서평을 실어주어야 할 것 같은데..이책에서 말하는 호의에 대해 호의로 갚는게 일반적인 걸 텐데.-.-; (난 좀 설득이 잘 안되는 갑갑한(?) 사람인건가?)

 

아무튼 결론부터 이야기 하면 뭔가 또 나를 깨줄 새롭고 신선한 무언가를 기대한 나에게 있어서는 기대치에 비해 약간 실망스럽다. 설득의 심리학(1?)에서는 심리학 자체 개념을 가지고 미처 우리가 간과하고 있었던 심리학적인 부분을 잘 집어내어 내안에 무언가가 계속 깨지는 느낌이 들었다면,  설득의 심리학 2는 1에서 쓰여진 개념위에 실제상황들을 마케팅이나 비즈니스 사례들을 좀더 접목시켜 구성하였다.

아마 설득의 심리학의 원 저자인 로버트 치알디니 옆에 2명의 공저자가 들어온걸로 봐서 이들이 사례연구 등을 접목시킨

마케팅 및 비즈니스 전문가가 아닐까 싶다.  

 

그래서 '마케팅 전쟁' 등의 여타 마케팅 서적을 두루 섭렵한 사람이 보게 된다면.. 한번쯤은 본 듯한 인상을 받기 쉬운 내용들이 다수 차지하고 있다.   물론 마케팅 사례야 여기저기서 많이 차용되는 지라.. 내가 너무 냉정하게 바라본 것일지도 모르겠다. 

 

그래서 이책은 마케팅이나 전략관련한 고민을 많이 한사람 보다는 마케팅을 이제 갓 접하기 시작한 대학생들이나 사회 초년생들에게는 많은 도움이 될만한 책이라고 여겨진다. 그렇다고 내가 대단한 마케팅이나 비즈니스 전문가는 아니지만 -.-;  

 

그리고 내 생각에는  설득의 심리학 2를 읽으려고  굳이 설득의 심리학을 먼저 읽을 필요는 없다고 여겨진다.

아직 설득의 심리학을 안 읽은 독자하면 그냥 설득의 심리학 2를 읽으면서 실전사례까지 같이 섭렵하면 될듯하고, 혹여 설득의 심리학 2를 읽으면서 원 개념이나 사상이 궁금한 독자라면 설득의 심리학 을 읽으면 도움이 되지 않을 까 생각된다. 

 

그리고 사족처럼 덧붙이자면 저자가 도덕성적인 측면을 굉장히 강조한다. 나쁜의도의 설득은 조작이지 설득이 아니라는 견해와 함께 악용될 것을 우려한 것으로 보인다.

문득, 삼국지 저자가 삼국지 시작과 함께 거론한 젊은이들에게는 지혜를 노쇠 한 이에게는 술수의 바탕이 될까 우려했던 것이 떠오른다.

 

참으로 책이란 읽는 독자가 읽고, 이해한 후에 어떻게 활용하냐에 따라 선이 될수도 악이 될수도 있는 부분이리라

 

이부분은 독자 개개인의 몫이므로 패~~쓰

 

 

마지막으로 그래도 나름 인상깊었던 구절을 꼽는다면..(사실 읽으면서 포스트잇을 붙여놓았던 부분이다.)

 

 16 협력의 결과는 무한하다.

  -P.91 조직의 의견을 수렴하라. 그러나 '공동으로 의사결정을 하지 말라' 
     --> 최종선택은 항상 리더가 해야 한다. )

 

 20. 약속을 지키게 하는 기록의 힘

 P.108 목표를 세우고 적어두라 --> 뭔가를 적는 행위에는 마법 같은 힘이 있다.

 

 

 31. 부정을 긍정으로 바꾸는 마술

 P.156 신이 우리에게 레몬을 주었따면, 우리는 레모네이드를 만들 궁리를 해야지, 엉뚱하게 사과주스를 만들 생각을 하고 있어서는 안된다.

 

 

 

 

 

 참고===========================

본문 내용의 50가지

01 사회적 증거의 법칙, 다수의 행동이 '선'이다
01_ 다수의 행동으로 설득하라
02_ 편승효과
03_ 파괴적 메시지의 설득 효과
04_ 평균의 자석을 피하라
05_ 옵션의 두 얼굴
06_ 공짜일수록 더욱 포장하라
07_ 소비자는 항상 타협안을 찾는다
08_ 구체적이고 명확하게 하라

02 상호성의 법칙, 호의는 호의를 부른다
09_ 호의, 타인의 마음으로 들어가는 문
10_ 하늘은 ‘정성’을 다하는 자를 돕는다
11_ 작은 것이라도 의미를 부여하라
12_ 도울 때는 조건 없이, 순수하게
13_ 호의가 호의인지 알게 하라
14_ 똑똑한 설득에는 비교 대상이 필요하다
15_ 유리한 조건임을 밝혀라
16_ 협력의 결과는 무한하다

03 일관성의 법칙, 하나로 통하는 기대치를 만들라
17_ 한 걸음의 놀라운 마력
18_ 그를 내 뜻대로 움직이는 라벨링 전략
19_ 말대로 행동하게 하라
20_ 약속을 지키게 하는 기록의 힘
21_ 일관성을 이기려면 일관성으로 대응하라
22_ 친절도 거듭된다
23_ 가장 좋은 것은 가장 작은 꾸러미에 들어 있다
24_ 가치를 높이려면 가격을 높여라
25_ 메시지를 살리는 포장술

04 호감의 법칙, 끌리는 사람을 따르고 싶은 이유
26_ 비슷할수록 끌리는 유사성의 법칙
27_ 이름을 보면 사람이 보인다?
28_ 모방은 설득의 어머니
29_ 진심으로 웃어라
30_ 작은 약점과 큰 장점을 지닌 ‘완벽한 사람’
31_ 부정을 긍정으로 바꾸는 마술
32_ 악마의 변호인, 반대 의견을 조장하라
33_ 실수에 더 끌린다
34_ 똑똑한 사람은 잘못을 인정한다
35_ 감출 수 없다면 벗어라

05 희귀성의 법칙, 부족하면 더 간절해진다
36_ 독특한 점을 어필하라
37_ 가질 수 없다고 느끼게 하라
38_ '왜냐하면' 전략
39_ 열 가지 이상의 장점은 단점이다?
40_ 단순한 게 좋은 이유
41_ 말에 리듬감을 주라

06 권위의 법칙, 전문가에게 의존하려는 경향
42_'잘난 척’도 잘하면 돈
43_ 쉽게 순응하지 마라
44_'예’를 부르는 ‘아니오’
45_ 호기심을 자극하는 이름을 붙여라
46_ 거울, 설득을 위한 최고의 도구
47_ 바보들은 항상 슬플 때 쇼핑을 한다
48_ 감정에 따라 변하는 숫자들
49_ 조용한 '결정 공간'을 만들어라
50_ 설득하기 전에 차를 대접하라

Posted by 알 수 없는 사용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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